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이드

비트코인 Q&A: 종이 비트코인 지갑을 만드는 방법은?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중 종이 지갑paper wallet이 가장 인기가 많다. 여기서 프린터를 이용해 디지털 코인을 실제 종이로 옮기는 방법을 설명하기로 하겠다.


이 가이드는 비트코인을 보관하는 방법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하지만 기본 개념은 라이트코인litecoin  같은 다른 암호통화에도 적용할 수 있다.


지갑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비트코인 지갑은 두 가지 '키'로 구성된다. 하나는 이미 익숙한 공개 키로 지갑 주소이자 비트코인을 받는 계좌이기도 하다.


다른 하나는 개인 키다. 다른 사람에게 비트코인을 보낼 때 사용한다.


받는 사람의 공개 키와 개인 키를 이용해 암호통화 거래가 일어난다.


다른 사람이 지갑의 개인 키를 알게 되면 내 돈을 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구성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아무도 개인 키를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즉 온라인 지갑이나 하드 드라이브 기반 소프트웨어 지갑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해커나 타자를 기록하는 악성코드 공격에 취약하다.


게다가 PC가 도난당하거나 하드 드라이브가 망가지면 영영 비트코인을 복구할 방법이 없다.


잘 사용하면 종이 지갑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종이 지갑이란 무엇인가?


종이 지갑은 지갑을 구성하는 공개 키와 개인 키가 프린트된 문서를 말한다. 빨리 스캔해 키를 추가하고 소프트웨어 지갑으로 옮겨 거래를 할 수 있게 QR코드로 된 것도 있다.


종이 지갑의 단점은 종이와 잉크가 분해될 수 있고 종이가 상대적으로 손상되기 쉽다는 것이다. 불이나 물 가까이 두면 안 된다.


또한 종이 지갑을 잃어버리면 그 계좌에 있는 비트코인에 절대 접근할 수 없다.


종이 지갑 만들기


종이 지갑을 만들려면 10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1. 새 비트코인 주소를 만들려면 BitAddress.org에 접속한다. (라이트코인 주소는 LiteAddress.org이다.)


2. BitAddress(LiteAddress는 제외)에서 무작위로 글자나 숫자를 치거나 커서를 움직여 난수를 만든다.


3. 그러면 공개 키와 개인 키, 그에 해당하는 QR코드가 생긴다. 스캔은 금물.


4. '종이 지갑' 탭을 클릭한다.


5. 만들 계좌 개수를 선택한다.


6. 비트코인 도안을 넣고 싶지 않으면 '도안 감추기Hide art?' 버튼을 클릭한다.


7. '만들기Generated' 버튼을 클릭해 새 지갑을 만든다.


8. 지갑이 만들어지면 '프린트Print' 버튼을 클릭해 실제로 종이에 프린트한다.


9. 어떤 프린터를 사용할지 묻는데, 구글 크롬을 사용한다면 PDF 파일로 페이지를 저장한다.


10. 공개 계좌(주소, 키)를 적어두거나 비트코인 (혹은 라이트코인) 앱에 공개 계좌 QR코드를 스캔해 자금을 넣는다.


Blockchain.info 웹사이트에서도 종이 지갑을 기본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Import/Export' 옵션을 클릭해 왼쪽 메뉴에서 '종이 지갑' 링크를 찾는다.


Bitcoinpaperwallet.com에서 더욱 다양한 옵션이 있는 종이 지갑을 만들 수 있다.


이 웹사이트는 종이 지갑 조작 방지 디자인을 제공하며 조작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홀로그램 라벨도 넣을 수 있다. 종이 지갑 소프트웨어가 미리 설치된 라이브 부트live-boot 우분투 CD도 제공한다.


보안 우려



많은 돈을 저장했을 때 미치는 영항과 위험성을 고려해 보면 종이 지갑을 만들어 거기에 돈을 보관하기 위해 주의 깊게 예방책을 세워야 한다.



-지갑을 만드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서는 안 된다.





-BitAddress와 LiteAddress 모두 BIP38 알고리듬을 이용해 개인 키를 암호화한다. 두 가지 요인을 이용해 종이 지갑 인증한다. 예를 들면 보유하고 있는 것(종이 지갑)과 알고 있는 것(암호passphrase)가 필요하다. 그리고 개인 키를 해독하려면 나중에도 똑깥은 웹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활동을 감시하는 스파이웨어에 노출될 위험을 없애기 위해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은 운영 체제를 이용해야 한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나 우분투처럼 '라이브 시디LiveCD' 리눅스 배포판의 DVD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일단 한 웹사이트에서 종이 지갑을 설정하면 웹사이트 코드가 오프라인에서도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개인 키와 공개 키를 만들기 전에 컴퓨터를 오프라인으로 유지해 두 가지 키를 만들어야 한다.


-더욱 확실한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에 접속하지 않은 프린터를 사용해 종이 지갑을 프린트한다.


종이 지갑을 안전하게 지키는 요령


-방수 혹은 방습을 위해 종이 지갑을 비닐 안에 봉해서 보관한다.


-종이 지갑을 접지 않았다면 내구성과 방수를 위해 코딩할 수도 있다.


-도난당하거나 타버리지 않게 금고 안에 종이 지갑을 저장한다.


-예를 들어 유언을 맡긴 변호사에게 종이 지갑을 위탁할 수도 있다.


-다중화하기 위해 여러 장소에 지갑을 보관한다. 믿을 만한 가족에게 맡기거나 안전금고를 이용하는 사람도 있다.


비트코인 외의 암호통화 지갑에서 개인 키 내보내기


사용 빈도가 적어서 계좌 생성 웹사이트가 없는 통화로 종이 지갑을 만들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기타 암호통화에 모두 있는 다양한 비트코인-Qt 지갑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이다.


-'받기Receive' 탭으로 가서 지갑 계좌(주소)를 등록한다.


-저장하고 싶은 계좌에 우 클릭해 클립보드에 계좌를 복사한다.


-'도움Help' 메뉴를 클릭해 '디버그Debug'를 선택한다.


-'콘솔Console' 탭에서 "dumpprivkey"라고 쓰고 지갑 계좌를 붙여넣는다.


그러면 콘솔에 지갑의 개인 키가 나타난다.


그 뒤 지갑의 개인 키와 공개 키를 갖고 '그대로' 프린트하거나 QR코드를 만들어 프린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지갑의 상세사항은 컴퓨터에 아직도 존재하기 때문에 C:\Users\[YourUsername]\AppData\Roaming\[Wallet App Name]\ 폴더에서 파일탐색기를 열어 'wallet.dat' 파일을 삭제해야 한다.


주의: 이 방법은 소프트웨어 지갑에 저장된 계좌를 모두 지워버리기 때문에 지울 계좌에 남아 있는 돈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모든 단계를 완료했다면 보유한 전자통화로 해킹할 수 없는 종이 지갑이 만들어진다.하지만 종이 지갑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브레인 지갑을 만들 수 있다.




How to Make a Paper Bitcoin Wallet
http://www.coindesk.com/information/paper-wallet-tutoria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