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이드

비트코인 Q&A: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를 설치하는 방법은?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는 3가지가 있으며 갈수록 비싸지고 성능도 강화되고 있다. 이 가이드에서 이런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에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기로 하겠다.



앞서 비트코인이 어떻게 작동하고 마이닝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하지만 이론이 아닌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를 설치하고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을까? 제일 처음 할 일은 어떤 장비를 선택할지이다. 다음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 선택하면 된다.


해시율


해시율은 수학문제를 풀며 마이닝할 때 장비가 1초당 계산할 수 있는 양을 말한다. 초당 메가 해시, 기가 해시, 테라 해시(MH/sec, GH/sec, and TH/sec)로 측정하며 해시율이 높을수록 거래 블록을 풀 확률이 높아진다. 장비에 따라 해시율이 어떤지 알고 싶다면 비트코인 위키의 마이닝 장비 비교 페이지를 참고하자.


에너지 소비


이런 연산 능력을 사용하려면 전기가 든다. 즉 비용이 든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비를 선택할 때 에너지 소비가 얼마나 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전기요금도 안 되는 비트코인을 캐려고 전기에 돈을 다 써버리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이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 사용하는 전기로 얼마나 많은 해시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하며 사용한 와트 양으로 해시 수를 나누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500 GH/sec 장치를 가지고 있고 그 장치가 400 와트 전기를 쓴다고 할 대 와트 당 해시율은 1.25 GH/sec가 된다. 돈이 얼마나 드는지는 전기요금 고지서를 보거나 온라인 전기요금 계산기로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항이 적용되지 않을 때도 있다. 마이닝 장비를 돌리려고 개인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마이닝 장치 외에 컴퓨터가 사용하는 전기도 있기 때문에 요금 계산에 그 요소도 고려해 넣을 필요가 있다.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에는 크게 GPU, FPGA, ASIC 세 가지가 있다. 아래서 차례로 자세히 살펴보겠다.


CPU/GPU 비트코인 마이닝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 종류 중 가장 성능이 낮은 것은 개인 컴퓨터다. 이론적으로는 컴퓨터의 CPU로 도 비트코인을 캘 수 있지만 현재 기준에는 턱없이 느리다.


컴퓨터에 그래픽 장치를 추가해 비트코인 해시율을 높일 수도 있다. 그래픽 카드에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가 있는데 힘든 수학문제를 풀려고 고안된 것이라서 최신 비디오 게임에 필요한 복잡한 다각형도 계산할 수 있다. 이런 점 덕분에 특히 거래 블록을 푸는 데 필요한 SHA 해시 수학문제에 뛰어나다.


GPU를 구입할 수 있는 주요 업체는 ATI와 엔비디아Nvidia 두 곳이 있다. 최신 그래픽 카드를 사려면 수백 달러가 들지만 CPU 해시 작업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ATI 5970 그래픽 카드는 보통 10MH/sec도 안 되는 CPU를 800MH/sec가 넘는 속도로 돌아가게 할 수 있다.


또한 GPU를 이용하면 선택지가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에 소개할 장비와 다르게 비트코인 외 다른 암호통화를 채굴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Scrypt라고 하는 작업증명 알고리듬을 사용하며 CPU 및 GPU으로 마이닝하기 좋기 때문에 여러 암호통화를 바꾸면서 채굴하는 GPU 마이너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요즘에는 GPU 마이닝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래픽 카드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좋은 ASIC 기술이 나오면서 비트코인 마이닝 난이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어서다. 그래도 이 이 방식을 이용하고 싶다면 마더보드에 따로 PSU전원공급장치를 연결한 여러 보드를 장착하는 것이 좋다.


FPGA 비트코인 마이닝


필드 프로그램 가능 게이트 어레이FPGA는 설계된 후에 환경을 설정할 수 있게 고안된 집적회로로 마이닝 장비 제조사가 이 칩을 대량으로 구입해 장비에 장착하기 전 비트코인 마이닝에 적합하게 바꿀 수 있다. 마이닝에 맞게 바뀌어 CPU와 GPU 성능이 좋다. 최신 장비의 단일 칩 FPGA 속도는 약 750 메가해시/초이며 장치에 칩을 더 장착할 수 있다.


ASIC 비트코인 마이닝 장비


주문형 반도체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s, ASICs는 비트코인 채굴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장비로 한 가지 기능에 특화돼 설계된다. 상대적으로 전력을 적게 사용해 빠른 속도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이다. 이 칩은 비트코인 채굴에 특화돼 설계되고 제작됐기 때문에 생산하는 데 비용이 높고 시간도 걸린다. 하지만 속도만큼은 놀라울 정도다. 현재 속도가 5-500 기가해시/초(출하에 문제가 있긴 하다.)를 넘는 장비가 팔리고 있지만 판매업체는 훨씬 성능이 뛰어나고 2 테라해시/초의 속도를 낼 수 있는 ASIC 장비 출시를 장담했다.


그리고 2015년 9월 21이 비트코인 칩이 탑재된 '비트코인 컴퓨터'를 400달러에 출시했다. 이 장비는 수익을 내려고 비트코인을 채굴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자용으로 나온 것이다.





21이 출시한 '비트코인 컴퓨터'. 개발자용이며 소매 가격은 400달러다.


비트코인 마이닝 개발과 업체 소식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하자.


마이닝 수익성 계산하기


장비를 구입하기 전에 The Genesis Block이나 bitcoinx.com에서 마이닝 수익성 계산기를 이용해 그 장비의 예상 수익을 계산한다. 장비 비용, 해시율, 전력 소비, 현재 비트코인 가격 등 변수를 입력해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볼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변수는 네트워크 난이도다. 거래 블록을 푸는 데 얼마나 어려운지 결정하는 변수로, 네트워크 해시울에 따라 달라진다. ASIC 장비가 보급되면서 마이닝 난도가 상승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계산기에 이 변수를 높게 설정해 더 많은 사람이 마이닝에 참여하게 되면 투자 수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떤 장비를 살지 정하고 난 뒤에도 할 일이 몇 가지 있다.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어떤 장비인지에 따라 사용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할 때가 있다. GPU나 FPGA 마이닝 장비일 경우 보통 표준 비트코인 클라이언트와 마이닝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호스트 컴퓨터가 필요하다.


표준 비트코인 클라이언트


개인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접속해 비트코인 클라이언트와 연결하고 거래 및 블록체인 추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다. 시작하려면 전체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다운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린다. 사실상 비트코인 클라이언트를 통해 마이너와 비트코인 네트워크 사이에 정보를 전송한다.


비트코인 마이닝 소프트웨어


장비에서 거래 블록을 풀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어떤 운영체제를 쓰는지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윈도, 맥 OS X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ASIC 마이닝 장비에도 마이닝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최신 모델은 비트코인 계정 등 미리 모든 환경을 설정해 출시되는 것도 있는데, 이런 장비는 그냥 플러그만 꽂으면 된다.


한 개발자는 저 전력 소비용으로 만들어진 저가 초소형 리눅스 컴퓨터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에서 돌아가는 마이닝 운영 시스템을 만들기도 했다. USB로 연결해 ASIC 장비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풀에 가입하기


준비가 모두 끝났다. 이제 이 장비를 돌리기만 하면 연방준비은행이 찍어내는 달러보다 더 많이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것은 불가능하다. 현재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지 않으면 비트코인을 채굴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따라서 풀에 가입해 마이닝을 시작해보자. 풀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자세한 정보는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How to Set Up a Bitcoin Miner
http://www.coindesk.com/information/how-to-set-up-a-min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