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스코틀랜드 왕립은행, 2016년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 예상


이미지: https://www.flickr.com/photos/76666237@N02/7054821705/

 

스코틀랜드 왕립은행이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주요은행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은행권의 체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스코틀랜드 왕립은행(Royal Bank of Scotland, RBS)2016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전문가 관측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왕립은행이 이러한 행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한 산물을 제공하는 최초의 주요은행 중 하나가 되고 또한 은행권이 작동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RBS 측에서는 아직 이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RBS 결제사업 전략 및 상용서비스 부문 수석 John Lyons에 따르면 RBS는 현재 "결제분야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고 하며 아울러 RBS가 이 서비스를 2016년 초에 개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Lyons가 싱가폴에서 열린 Sibos 금융서비스 컨퍼런스를 통해 밝힌 내용에 따르면 "2016년 부활절 이후쯤이면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한 개념검증(proof-of-concept) 시범을 보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으며 같은 해 서비스를 시범개시하고 상용화할 수 있다고 예상된다." 그는 아울러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결제서비스, 금융결제, 자산등록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도 했다.

 

Lyons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우리 역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아직 배우고 탐구하는 단계에 있다. 우리는 최근 R3 연합프로젝트(syndicate)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발표했는데 이는 자우 중요한 일이다. 분산장부와 블록체인 기술이 제대로 활용되려면 여러 주체가 참여해야 한다. 프로토콜 및 표준 개발에 기여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다른 참여자와의 교류를 거쳐 기술을 습득하는 일이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결제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

 

여러 매체의 언급에 따르면 RBS가 실제로 2016년에 블록체인 서비스를 시범개시하게 될 경우 블록체인 활용 측면에서 다른 은행들을 앞지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신흥기술에 잠재적 고객층의 신용이 어느 정도까지 부여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RBS 결제 전략 및 혁신 부문 수석 Damian Richards 또한 20155월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EBAday 컨퍼런스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그는 구체적으로 고객이 해외긴급거래를 실행하는 경우의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현재 이 기능은 백엔드 시스템이 결제인증을 위해 각지에서 동기화 및 조정되는 방식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시대에 뒤떨어지고 비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RBS는 금융시장에서의 블록체인 활용에 대한 프레임워크 및 아키텍쳐 연구를 위해 20159월 창설된 R3 컨소시엄의 9개 창설멤버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R3 컨소시엄의 다른 참여자로는 바클레이(Barclays),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스위스연방은행(UBS), JP 모건(JP Morgan) 등이 있다.

 

홍콩상하이은행(HSBC)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시장부문 수석 Niall Camero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이와 같은 흥미진진한 협력관계에 참여한다는 사실은 기쁜 일이다. 분산장부 시굴과 같은 혁신적이고 열린(open-source) 기술개발은 상당한 전문역량이 요구되지만 은행과 고객 입장에서 보안강화, 비용절감, 오류감소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에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Eugenia Romanenko, Royal Bank of Scotland to Adopt Blockchain in Early 2016, 10. 16. 2015.

http://www.coinspeaker.com/2015/10/16/royal-bank-of-scotland-to-test-blockchain-proof-of-concept-in-early-2016-1239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