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 가치 10억불 이상인 핀테크 벤처회사 대다수가 결제 및 대출 업체




벤처 캐피탈 데이터베이스 CB Insights에 따르면 핀테크 유니콘 회사(Unicorn;실적은 없지만 기업 가치나 주식가치가 10억불 이상인 기업) 83%가 결제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핀테크 산업에 엄청난 규모의 자금이 투입됐는데, 새로운 기술과 혁신에 힘입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기업 대다수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 해 핀테크 기업에 투자자가 쏟아 부은 금액이 180억불을 넘었고 이런 투자 증가로 핀테크 분야에 유니콘 기업이 늘어나기 시작해 현재 18개 벤처기업의 가치가 총 565억불에 이른다.


엔젤 투자(개인들이 지원하는 창업투자), 벤처 캐피탈, 사모펀드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 데이터베이스 CB Insights에 따르면 18개 벤처기업 중 15개 기업이 대출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핀테크 유니콘 기업 탑10 중에 결제나 대출 서비스를 하지 않는 기업은 금융관리 플랫폼 Credit Karma와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Zenefits뿐이었다.


벤처회사들이 대출이나 결제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는 수익성이 좋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재 결제 시스템엔 문제점이 많이 있다.


Globes에 따르면 매일 전 세계에서 벤처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하는 핀테크 벤처기업이 12,000개가 넘고 핀테크 분야에 투자되는 전 세계 자금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46% 증가해 137억불에 달했다. 


기존 은행도 새로운 기술이 금융 서비스를 대폭 개선할 것이라 생각해서 지난 몇 년간 전 세계에서 약 10억불에 이르는 핀테크 투자 펀드를 구성했다. 시티그룹, 스베르방크Sberbank, HSBC, 산탄데르Santander는 약 2억불 투자 펀드를 조성했다.


점점 많은 은행이 테크 벤처업체에 투자하면서 핀테크 분야 발전에 대응하고 있다. 며칠 전에는 캐나다임페리얼상업은행(CIBC)이 온라인 대부업체 Thinking Capital와 협력을 맺었는데, CIBC가 소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THinking Capital가 대출을 승인하고 자금을 지원한다.


Jon Hountalas CIBC 기업뱅킹 부문 부사장은 “이 협력은 레버리징 혁신을 통해 기존 비즈니스 고객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새로운 기업이나 개인을 CIBC로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다.”라고 말한다. 


벤처기업은 새로운 기술 발전으로 대출이나 결제 분야에서 기존 은행과 경쟁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은행과는 다르게 핀테크 벤처업체는 온라인 기반이라 고객에게 상거래 처리 및 투자 관리 같은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래서 은행은 경쟁하기보다 핀테크 업체의 플랫폼을 이용하기로 한 것이다.



POLINA CHERNYKH, ‘15 of 18 FinTech Unicorns Are In Payments or Lending,’ Says CB Insights’ Poll, 23. 11. 2015.

http://www.coinspeaker.com/2015/11/23/15-of-18-fintech-unicorns-are-in-payments-or-lending-says-cb-insights-poll/


By. M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