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Overstock, 블록체인 주식발행에 미 증권거래위 허가 취득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는 미국 연방정부 기관으로 연방주식법령 집행, 주식관련규율 제안

주식산업과 국가 주식 및 옵션거래를 비롯하여 미국 전자주식시장 등 각종 활동 및 조직을 규율하는 책무를 담당하고 있다

사진: SEC/Twitter

 


미 증권거래위 허가 취득은 Overstock Medici라는

이름으로 추진하는 대규모 암호금융 구상의 일환이다.


Overstock.com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블록체인을 통해 회사주식을 발행할 수 있다는 허가를 취득했음을 공식 확인했다. 블록체인 기술은 당초 비트코인을 지원하는 목적만 가지고 있었으나 이제는 나날이 수많은 회사들이 이를 다른 영역에 적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블록체인은 금전의 거래를 추적할 수 있지만 또한 주식, 채권을 비롯한 기타 금융증권 등 가치를 가진 어떤 대상이든 그 흐름을 추적할 수 있기도 하다. Overstock은 이 장점을 적극 받아들여 자체적인 활용가능성을 발견하기에 이르렀다. Overstock은 미국 유타 솔트레이크시티에 소재한 온라인 쇼핑업체로 가구, 깔개, 침구, 전자제품, 의류, 귀금속 등 수많은 종류의 품목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Overstock은 포브스 매거진에서 2014년 신뢰할 수 있는 100대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Overstock은 현재 Medici라는 이름의 대규모 암호금융 구상을 개발 중에 있다. CEO Patrick Byrne"암호화 혁명이 이제 월스트리트에 당도했다. 우리는 세계 최초의 암호주식을 선보임으로써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시키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Byrne"암호주식(cryptosecurity)"이라는 표현을 통해 규제당국의 승인을 필요로 하지 않는 개인 채권을 발행한다는 발상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Overstock은 이러한 발상을 만들어 내고 성공적으로 실현하기에 이르렀다.

 

채권 발행은 TØ.com이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실행되며 "시스템상 거래가 3일을 기다리지 않고 당일에 정산까지 완료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한다. 월스트리트 거래자들은 이를 "T+3"로 부르기도 한다. TØ.com 플랫폼을 통한 채권발행은 자산에 대한 보다 안전한 접근을 제공할 수 있는 암호기술적 입증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른바 암호혁명을 향한 다음 단계는 바로 증권거래위에서 취득한 S-3 형식에 대한 허가다. 이는 Overstock이 인터넷을 통해 공공주식을 발행할 수 있게 됐음을 의미한다. Byrne은 이 소식을 미국 샌디에이고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발표했으며 이 신기술이 정확히 언제부터 적용될 수 있을지 단정할 수 없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 기술의 실현이 2016년 우리의 우선과제에 있다는 점만 알려줄 수 있다."고 했다.

 

Byrne은 이 신기술을 인터넷에 비유하면서 사회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술을 통해 언제 누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안정적이고 투명하며 고도로 자동화된 방식을 실현할 수 있다고 한다. 그야말로 시장을 완전히 뒤엎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나스닥과 뉴욕증권거래소가 운영하는 시스템 그리고 시장을 제어하는 중간자 역시 불필요해지게 된다. Byrne2015년 초 Wired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시스템을 통해 시장이 작동하는 방식을 바꾸고자 희망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Byrne이 추진하는 프로젝트는 일견 유명해 보이지만 이미 몇몇 의혹을 받고도 하다. Gibson Dunn에서 블록체인기술 전문변호사를 맡고 있는 Jeffrey SteinerOverstock 투자자들이 선례가 없는 기술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물론 그 또한 금융산업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음은 인정했다.

 

 

 

Tatsiana Yablonskaya, Overstock Got Approval From SEC to Issue Stocks via Bitcoin’s Blockchain, 12. 16. 2015.

http://coinspeaker.com/2015/12/16/overstock-ceo-confirms-sec-approval-of-issue-stocks-via-bitcoins-blockchain/

 

번역: madfo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