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Interledger.org

 


"장부간 프로토콜"은 현존하는

모든 전자장부를 통합하려는 프로젝트다.

  

이제껏 비트코인이 가장 잘 알려진 전자통화였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전자통화가 비트코인만 있는 건 아니다. Litecoin, Ripple, Stellar를 비롯한 여러 코인이 존재한다. 하지만 비트코인조차 개발자들을 완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새로운 코인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가 언제나 있을 수 잇다.

 

Wired에 따르면 Jed McCaleb는 비트코인을 개선한 버전으로 Ripple을 개발했다. 그는 또한 Ripple의 개선목적으로 Stellar를 개발하기도 했다. 이제 "장부간 프로토콜(Interledger Protocol)" 프로젝트는 현존하는 온라인 장부를 통합함으로써 개별 시스템 사이의 송금을 가능케 하는 기술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 단일 네트워크는 모든 전자통화를 통합할 뿐 아니라 이들 통화를 사용하는 기업 및 개인까지 하나로 모으게 된다. Ripple 기술담당수석 Stefan Thomas에 따르면 "장부간 프로토콜 기술은 모든 전자장부를 총괄하며 각 장부의 차이점을 해소하게 된다. 우리의 목표는 국제 결제표준을 수립하는 데 있다."고 한다.

 

장부간 프로토콜에 대한 발상이 최초 공개되자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과 같은 유력한 회사들이 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 구상이 실현된다면 비트코인 등 암호통화가 보다 널리 쓰일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장부간 프로토콜은 전 세계에 걸쳐 송금을 크게 활성화할 수 있다. Ripple Stellar와 같은 프로젝트가 이미 이 부분에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장부간 프로토콜을 통해 사용자는 모든 통화로 돈을 보내고 또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화로 송금하고 비트코인으로 받는 게 가능하다. 장부간 프로토콜은 다양한 전자장부를 사용하는 기업과 개인이 많을수록 더욱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현재는 다른 장부끼리 송금이 불가능하며 바로 이 부분에서 장부간 프로토콜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Stefan Thomas에 따르면 은행들이 Ripple 등 장부의 사용을 거부했을 당시 Ripple이 장부간 프로토콜의 아이디어를 최초로 제시했다고 한다. 은행들은 외부자의 영업 접근 가능해진다는 면에서 전자장부의 준공개적 속성을 선호하지 않았다고 한다. Thomas는 은행들이 Ripple 코드를 "변조"하여 자체적인 내부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Marly Gray가 인정하듯 "블록체인이 단일 기관 내에서만 사용된다면 본질적인 의미를 잃게 된다."

 

Ripple은 은행들이 분산장부에 굳이 가입하지 않더라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데서 해결의 실마리를 보고 있다. 단일한 공용 장부를 생성하는 대신 기존의 모든 장부를 연결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다. 장부간 프로토콜을 통해 작동하는 시스템에서는 "연결자(connector)"를 통해 금전이 교환된다. 하지만 이러한 연결자에 신용이 부여될 필요는 없다. 대립되는 두 장부 그리고 연결자는 금전의 중계계좌를 생성한 다음 적정 금액의 금전을 교환 가능하다는 합의가 달성될 경우 금전을 교환하게 된다. Thomas는 이러한 시스템이 모든 온라인장부에서 작동할 수 있으며 각 장부에 약간의 변경만 가한다면 시스템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한다.

 

장부간 프로토콜의 개념은 Satander Group으로부터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제공받음으로써 개발됐다. Satander Group은 스페인 금융그룹으로서 시장가치 기준 유로존 최대 은행이자 시장점유율 기준 세계 최대의 은행 중 하나로 Ripple의 구상을 적극 지지했다. Satander Inno Ventures 경영파트너 Mariano BelinkyRipple의 위와 같은 기술을 통해 금융인프라를 혁신할 수 있다고 한다. "Ripple은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인력, 기술, 실행력을 갖추고 있으며 은행 내부업무의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최적으로 Ripple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연구 중이다."

 

 

 

Tatsiana Yablonskaya, Interledger Protocol Wants to Unite Bitcoin with All Other Digital Currencies, 1. 7. 2016.

http://www.coinspeaker.com/2016/01/07/interledger-protocol-wants-to-unite-bitcoin-with-all-other-digital-currencies/

 

번역: madfox

COMMENT : 0 TRACKBACK : 0

카테고리

새소식

날짜

2016.01.13 23:46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