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코인 가격, 기관들 관심에 420달러선 돌파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주 내내 상승하며 기대감이 증대됨에 따라 가격도 더 상승했다. 코인데스크 USD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에 따르면 2월 12일 0시(협정세계시) 377.82달러에 거래되던 비트코인이 2월 19일 0시 기준 421.69달러로 거래됐다. 가격이 10%가 넘게 상승한 것이다. 2월 4일부터 2월 11일까지 7일 동안 390달러에서 370달러로 하락했던 것과 완전히 대비된다.


비트코인 가격은 2월 12일 0시(세계협정시) 기준 377.82달러에서 23시엔 383.10달러까지 증가했으며 다음날도 23시 기준 392.34달러까지 상승했다. 2월 14일에는 가격이 하락했지만 이후로는 상승세를 이어갔다.


Bitcoinity의 데이터에 따르면 2월 12일부터 19일 오전 10시 40분(미 동부 표준시)까지 총 1520만 비트코인이 거래됐다.이 기간 거래 중 47.45%는 중국 거래소인 OKCoin에서 이루어졌으며 2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이곳을 통해 678만 5천 비트코인이 거래됐다. 2월 12일부터 19일 동안 거래된 총량 중 44.92%는 Huobi에서 거래됐으며 2월 11일부터 17일간 741만 2천 비트코인을 거래했다.


블록체인 기대감


지난 주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유로존과 중국 중앙은행 모두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2월 17일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에서 블록체인이 유럽 지역 증권과 지불 시스템으로 사용되는 인프라를 향상시킬지 아니면 교란할지 연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에 더해 중화인민은행People’s Bank of China  Zhou Xiaochuan 총재가 Caixin Weekly와의 인터뷰에서 전자통화 네트워크를 세우고 운영하기 위해 블록체인 및 제반 기술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오스트레일리아 증권거래소Australian Securities Exchange도 기술 변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브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구상을 통해 주식 거래 정산 시 새로운 방식을 개발할 수도 있다.


이런 소식들이 비트코인 가격을 높이긴 했지만 현재 진행 중인 용량 이슈 등 비트코인이 가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세계 시장에 불확실성이 계속 남아 있다. 


전자통화 중심 헤지펀드 크립토커런시펀드Crypto Currency Fund의 팀 에네킹Tim Enneking 회장은 일단 비트코인이 이 문제를 극복하면 기대감 상승으로 "큰 폭의 상승"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 기대감 증폭


전 세계 거래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비트코인 가격도 상승세를 보였으며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이 성장하면서 시장도 활발하게 움직였다. 비트코인 개발자였던 마이크 헌Mike Hearn이 비트코인 진영에서 이탈하면서 1월 15일 가격이 거의 15% 하락했지만 지난 주 그 여파가 사라지기 시작했다. 헌은 5년 이상 비트코인 개발을 맡았던 인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실패했다고 주장하며 비트코인 업계를 떠났다. 뉴욕타임스, 포츈, 가디언 등 모든 미디어들이 앞다퉈 떠나는 그의 소식을 전했다.


헌은 비트코인 프로토콜이 현재 거래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 네트워크를 신용하기 힘들 때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이들은 이 문제를 새로운 기술이 성장할 때 생기는 자연스러운 성장통으로 분석한다. "비트코인은 그 성공 탓에 여러 문제를 떠안게 됐다. 만약 거래가 이런 속도로 증가한다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힘들 것이다."라고 에네킹은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가능한 결정 내리는 것을 미루리라 예상했다. 하지만 "아예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보다 내리는 것이 차선이다."라고 언급했다.


거래 제한 문제가 아직 해결될 기미가 없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1월 달러 시장에서 최하 358.77달러까지 하락한 후 다시 회복할 기세를 보이고 있다.



Charles L. Bovaird는 증권 시장과 투자 컨셉이 전문 분야인 금융 전문 저자이자 컨설턴트다.


Bitcoin Price Passes $420 Mark Amid Institutional Attention, Charles Bovaird, 19. 2. 2016.
http://www.coindesk.com/markets-weekly-bitcoin-price-420-mark-institutional-attention/


by. M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