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인베이스 CEO:코어 개발자들이 비트코인 ‘시스템에 가장 위험한 존재’


사진: Shutterstock

 

비트코인 거래소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지난 금요일 비트코인 소프트웨어 작동을 관리하는 개발 팀인 비트코인 코어 팀이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존재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번 발언은 암스트롱 CEO226일부터 28일까지 열린 사토시 원탁회의Satoshi Roundtable에 참석한 후 블로그에 게재됐다. 그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용량 문제에 관해 입을 열며 이번 논란이 코어 개발팀과 용량 확대를 원하는 비트코인 업체간의 분쟁으로 벌어졌다고 규정했으며 네트워크에서 거래 처리를 책임지는 마이너Miner는 이번 논란 한가운데 갇혀 있는 꼴이라고 언급했다.

 

암스트롱은 처음 용량 이슈 논의에서는 이 문제를 뒤로 미루려는 여러 가지 타협안을 다뤘다. 하지만 논의가 진행되면서 나는 우리가 선택할 단기 해결방안이 뭐가 될지 걱정되지 않았다. 우리에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을 관리하는 팀이 비트코인 코어뿐이라는 것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가장 큰 위험요소다.”라고 밝혔다.

 

암스트롱이 코어 팀에 우려를 나타내는 이유는 몇몇 팀원의 대화능력이 아주 떨어지고 성숙함이 부족하다.’였다. 그는 그런 팀원들 때문에 다른 개발자가 자꾸 떠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그런대로 쓸 만한해결책이 아니라 완벽한것을 추구하려는 태도도 지적했다. “완벽한 해결책이 아니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한다. 그게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위험에 빠뜨릴지라도 말이다.”라고 언급했다.

 

최근 암스트롱은 비트코인 네트워크 용량 문제에 대해 코어 팀이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용량을 조절할 수 없으며 블록 사이즈 용량을 키우면 원하지 않는 미래 모습으로 변해버린다고 믿는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사토시 원탁회의 웹사이트에 등록된 명단에 따르면 Matt Corallo, Luke Dashjr, Alex Morcos, Peter Todd 등 코어 팀 측에서도 회의에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시나리오

 

암스트롱은 이후 비트코인 보상금이 블록당 25비트코인에서 절반이 줄어든 12.5비트코인으로 줄어들 때의 시나리오를 강조하며 마이너 수익이 떨어지면 네트워크 전체적으로 마이너가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나리오대로라면 보상금이 반으로 줄어드는 7,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해싱 파워가 10-50% 정도 줄어들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암스트롱은 이 시나리오의 상황이 발생할지 확신할 수 없지만 작은 위험이라도 네트워크에 심각한 결함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위험을 감수해야 할 이유가 없으며 극단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

 

이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암스트롱은 코어 팀이 비트코인 거래 데이터에 서명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바꾸는 서명 분리Segregated Witness’ 채택을 비판했다. 그는 비트코인 코어와 지갑 서비스 업체가 서명 분리 방식을 지원하는 코드를 짜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밝혔다. 일부 거래자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거래를 알리는 데 시간이 걸리면서 너무 무책임하고 위험한방식이라는 것이다.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런 방식이 코인베이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용자가 자금을 제때 입금하거나 출금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고객 편의성에 영향을 끼친다.

 

비트코인 클래식 지지

 

암스트롱은 네트워크를 비트코인 클래식으로 즉각 전환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말한다. 클래식은 비트코인 실행 소프트웨어로 단기적으로 네트워크를 싸고 접근하기 쉽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며 거래 블록의 최대 용량도 1메가바이트(MB)2MB로 늘렸다.

 

비트코인 클래식은 용량 문제를 해결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단기처방전이다. 지금 바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긴급 상황이 생겼을 때 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이것은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시기의 문제이다.”

 

암스트롱은 예전부터 비트코인 클래식에 지지의 목소리를 높여 왔으며 지난 달 클래식 출시 후 미디어 컨퍼런스 콜에 개발자 Gavin Andresen을 세우기도 했다. 또한 1월 런칭한 클래식의 GitHub 페이지에 처음으로 지지를 밝힌 기업 경영인이기도 하다.

 

암스트롱은 비트코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팀이 경쟁해야 하며 클래식이야말로 현재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선택지라고 주장했다. 그는 비트코인 개발을 지도할 새로운 팀을 만들려고 했는데 이 새로운 팀이 비트코인 커뮤니티에 새 개발자를 불러들이고 균형을 유지하며 프로토콜이 용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런 새로운 개발자 그룹을 창설하는 데 코인베이스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며 미래에 우리는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다룰 새로운 팀을 만들어야 한다. 한 팀이 프로토콜을 관리할 때 생기는 위험성을 줄이고 비트코인이 여러 참여자가 관리하는 시스템이 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으며 몇 달 안에 비트코인 프로그램 업데이트 버전을 내놓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Coinbase CEO: Core Developers May Be Bitcoin's ‘Biggest Systemic Risk', Stan Higgins, 5. 3. 2016.

http://www.coindesk.com/coinbase-brian-armstrong-risk-developers/

 

 by.M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