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이드

비트코인 Q&A: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은 전자통화의 일종으로 컴퓨터로 만들어 보유한다.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주체가 따로 있지 않고 달러나 유로처럼 실제로 찍어내지도 않는다. 전 세계 사람들이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수학 문제를 풀어 비트코인을 만드는데, 비트코인 생산(채굴이라고도 한다.)에 참여하는 기업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비트코인은 최초의 암호통화이기도 하다.


비트코인이 일반 통화와 다른 점은?


전자거래를 통해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살 수 있다. 달러 등도 전자 거래에 쓰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기존 화폐와 비슷하다.


하지만 기존 화폐와 다르게 비트코인의 가장 큰 특징은 분산 처리되는 점에 있다. 그리고 특정 단체가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통제할 수 없다. 대형은행처럼 통화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점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비트코인을 발명한 사람은 누구?


비트코인은 나카모토 사토시라 불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제안한 것으로, 수학적 증명에 기반한 전자 결제 시스템이다. 중앙관리기구의 통제에서 벗어나 독립적이고 적은 수수료로 바로 전자 거래를 할 수 있는 통화를 만들고자 했다.


누가 이 돈을 찍어낼까?


아무도 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중앙은행이 필요에 따라 찍어내는 통화가 아니다. 은행은 국가부채를 갚거나 통화가치를 떨어뜨리려고 돈을 더 찍어내기도 하지만 비트코인은 여러 참여자가 디지털로 생성한 통화로, 분산된 네트워크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캐낸다.’ 이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캐낼 수 있는 비트코인의 총량은 정해져 있다?


그렇다. 비트코인 원리를 설명해 놓은 비트코인 백서를 보면 채굴자가 캐낼 수 있는 양은 2,100만 비트코인으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 하나를 더 작은 단위로 나눌 수 있다. (가장 작은 단위는 1억분의 1비트코인으로, 만든 사람의 이름을 따 ‘사토시’라고 부른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어떻게 매겨질까?


기존 통화는 일정량의 금이나 은을 기준으로 화폐 가치를 매긴다. (실제로 불가능하다고 해도) 이론적으로는 은행에 1달러를 주면 금 일정량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치는 금을 기준으로 매기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수학을 기반으로 가치를 매긴다.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들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수학문제를 푼다. 이 문제는 자유롭게 공개돼 있어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소프트웨어도 오픈소스로 공개돼 있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특징은?


정부가 보증하는 통화와 다른 특징이 몇 가지 있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1. 분산화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관리하는 주체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거래하는 컴퓨터가 모여 전체 네트워크를 구성해 작동한다. 이론적으로 중앙관리기구가 통화정책을 통해 가치 폭락을 일으키거나 2013년 초 키프로스에서 유럽중앙은행이 했던 것처럼 사람들이 가진 비트코인을 회수할 수도 없다. 네트워크 일부가 무슨 이유로 연결되지 않아도 비트코인을 계속 거래할 수 있다.


2. 쉬운 계좌 개설


보통 은행에서 일반인이 계좌를 만들려고 해도 준비해야할 것이 있는데 신용카드 가맹점이 은행 계좌를 만들려면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어떤 질문이나 수수료도 없이 바로 계좌를 열 수 있다.


3. 익명성


기본적으로 익명성이 있긴 하다. 유저는 피트코인 계좌를 여러 개 가질 수 있고 그 계좌는 이름이나 주소, 다른 개인 식별 정보를 담고 있지 않다. 그렇긴 하지만...


4. 투명성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장부에 네트워크 내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거래까지 모두 기록한다. 블록체인을 보면 어떤 거래가 있었는지 전부 알 수 있다. 만약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비트코인 계좌가 있으면 그 계좌에 비트코인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지만 누구 것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한 비트코인 계좌를 계속 사용하지 않거나 단일 계좌로 많은 돈을 옮기지 않는 등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불투명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5. 낮은 수수료


해외로 돈을 보낼 때 은행을 이용하면 10파운드의 수수료가 든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런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


6. 빠른 송금


전 세계 어디에나 돈을 보낼 수 있고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처리하는 즉시 받을 수도 있다.


7. 거래 취소 불가


일단 비트코인을 보냈다면 받은 사람이 되돌려주지 않는 한 회수할 수 없다. 한번 보내면 그걸로 끝이다.



이론적으로 비트코인에는 장점이 많다. 하지만 실제로 비트코인은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 것일까? 어떻게 비트코인을 캐고, 비트코인 거래 시 어떤 일이 벌어질까? 네트워크가 어떻게 모든 거래를 추적할까? 앞으로 비트코인에 대해 궁금한 점을 차근차근 알아보기로 하겠다.




http://www.coindesk.com/information/what-is-bitco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