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블록체인 사이버보안 솔루션, 영국 핵심인프라 보안체계에 활용 예정


사진: Shutterstock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소재 사이버보안업체 Guardtime이 영국 핵심인프라시설에 

사용될 블록체인 사이버보안솔루션의 개발 계약을 따낼 예정이다.


Guardtime은 과학자, 네트워크설계자, 소프트웨어개발자, 보안전문가로 구성된 업체로 최근 스마트시티 혁신에 특화된 영국 혁신구상 Future Cities Catapult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기반 사이버보안 솔루션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Guardtime이 영국의 핵심인프라를 방호할 수단을 개발하게 된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핵심인프라에는 핵발전소, 전력망, 홍수방지시스템 등이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파트너십 개시 직후 "핵심인프라의 복구력, 보안,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한 초기모델이 개발될 예정이라고 한다.

 

블록체인 보안

 

아울러 보도에 따르면 Guardtime"산업 수준으로 데이터와 시스템의 무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초이자 유일한 플랫폼"으로 소개된다. Guardtime 개발진은 Keyless Signature Infrastructure(KSI)라는 블록체인 보안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는 가장 유명하고 널리 쓰이는 블록체인인 비트코인 블록체인보다 먼저 등장한 기술이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을 공개장부로 활용하며 KSI 역시 비슷한 원리로 공개장부를 데이터전송에 활용하며 이를 통해 전송의 확인이나 인증을 위한 신뢰되는 내부자의 필요성을 없앤다. 'Keylsess'라는 이름 그대로 투명성과 책임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물리적 경계보안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서 중요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바로 KSI 시스템이 담당하게 된다. Guardtime 역시 이와 동일한 KSI 시스템을 중요인프라 보호에 활용하리라 추측되나 이는 명확히 확인된 부분은 아니다.

 

이에 따라 시스템, 프로세스, 데이터 무결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책을 통해 아주 사소한 변화조차도 악성활동 의심을 유발하고 관리자에게 그러한 공격을 실시간으로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안을 끌어올릴 수 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고 또한 인간의 개입 없이도 시스템 자체적으로 위협을 즉각 탐지하고 이를 해소 가능한 능력을 갖췄다는 사실이다.

 

Future Cities Catapult의 디지털전략 및 경제부문 수석 Catherine Mulligan박사는 발표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규모 시스템의 무결성에 대한 Guardtime의 독특한 블록체인 접근방식은 영국의 핵심인프라 보안을 향상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추고 있으며 우리는 Guardtime과의 협조를 통해 정부 산업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또한 미래 스마트도시의 모범을 세계에 보여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

 

 

 

Samburaj Das, Blockchain Cybersecurity Solutions Will Be Used to Secure UK Nuclear Plants, 12. 17. 2015.

https://www.cryptocoinsnews.com/blockchain-cybersecurity-solutions-will-be-used-to-secure-uk-nuclear-plants/

 

번역: madfo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