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샤이코' 나카모토 사토시가 밝힌 정체


비트코인 창시자 나카모토 사토시가 자신의 실체를 알린 Ivy McLemore의 링크드인 프로필은 "클라이언트 성공을 위해 콘텐츠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PR 및 마케팅 전문가"라고 한다. 그는 자신의 홍보회사를 차리기 전에 금융업체 Guggenheim Partners, 투자회사 Invesco 등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McLemore에 따르면 Satoshi Nakamoto Renaissance Holdings는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삶의 모습을 바꾼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나카모토가 비트코인 기술백서를 발행한 이후 진행된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에 관련돼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의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및 PR의 초점은 사고 혁신 콘텐츠의 개발 및 배포를 통해 투자자를 끌어들이고 전반적 가치를 창출하며 공공 신뢰를 조성함에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위 입장 표명이 단순한 PR 발표가 아니라 진정한 나카모토의 정체를 밝히는 내용이라는 것이다. 물론 나카모토는 아직 자신이 누군지를 제대로 밝히진 않았으며 다만 어렸을 때 별명이 샤이코(Shaikho)였다고 했을 뿐이다. 샤이코는 현재 영국 모처에 거주 중이라고 한다. 그는 파키스탄 다국적 은행 United Bank에서 근무한 아버지를 두고 있으며 주류 은행업계에서 발생하는 부정부패를 목격하면서 비트코인을 만드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한다. 그에 따르면 오늘날 비트코인이 금전세탁 및 불법활동에 악용되고 있음에 따라 초창기의 환상을 버리고 자신의 정체를 밝히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샤이코는 자신의 오랜 친구도 언급했다. 그에 따르면 최근 작고한 컴퓨터공학자로 많은 사람들이 나카모토 사토시로 추측했던 Hal Finney가 그에게 "가장 가까운 지인이자 조언자"였다고 한다. 그는 Hal Finney와 협력하여 2006년에서 2008년에 걸쳐 수비학을 가지고 다양한 결정과정을 암호화하는 P2P 전자현금시스템의 개발을 진행했다고 한다. Finney는 최초로 비트코인 거래를 실행한 사람이며 2009년 1월 비트코인에 대한 첫 트윗을 작성하기도 했다.


결국 샤이코는 은행이 사람들의 돈을 통제하는 방식을 목격하고 나서 그 현상을 바꾸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의 목표는 평범한 사람이 거대 은행을 거치지 않고도 돈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창조함에 있었다. 그가 다음과 같이 밝힌 내용은 페이스북 암호통화 Libra의 David Marcus 청문회를 연상시킨다.

"나의 목적은 경제적 약자에게 힘을 부여하고 일반 대중의 돈, 경계와 국적 그리고 차별이 없는 일반 대중의 은행을 창조하여 정부의 통제 그리고 잘못된 정책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을 임의로 조정하고 파괴하는 행태가 없도록 함에 있었다. 교육을 제대로 못 받은 가난한 어린이도 중국, 인도, 아프리카 등지에서 비트코인의 이익을 향유할 수 있다. 나는 금융과 은행의 모습을 영원히 바꾸고 중앙은행의 통제를 없앰으로써 경제권력을 일반 대중에게 주는 무엇인가를 만들고자 했다."


샤이코는 아울러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을 지은 본래 이유도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가 1972년 설립한 Bank of Credit and Commerce International의 이름을 처음의 모습으로 되돌리고 싶었다. 그는 탈중앙화 전자통화의 기초를 만들면서 위 은행의 이름을 보고 아래와 같이 그 앞글자들을 땄다.


이미지출처: Ivy McLemore Blog



라이트코인 창시자 Charlie Lee는 트위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나카모토 사토시는 수학과 암호학을 토대로 탈중앙화, 탈신뢰, 탈간섭 오픈소스 통화를 세상에 내놓았다. 그가 진정으로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자 한다면 비트코인 제네시스 키로 서명된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다. 그 방법이 아니라면 가짜일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샤이코가 어떤 소식을 들고 나올지는 두고 볼 일이다. 그 별명이 파키스탄 지역에 어원을 두고 있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싸이코(psycho)"처럼 들리기도 한다.



원문:

‘New’ Satoshi Nakamoto Discloses Details about Himself and Bitcoin in First of 3 Days of Revelation

Teuta Franjkovic, Coinspeaker, 2019.8.19.

이미지: Unsplash 

https://www.coinspeaker.com/shaikho-satoshi-revelation/




<소프트메이트>

암호통화, 정보기술, 보안제품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