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유혹


세계의 유명 은행과 기관들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을 적극 표명하고 있다.

 

영국 IBTimes에서 프랑스 최대의 은행이자 금융서비스회사 BNP Paribas를 인용하여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BNP Paribas가 현재 전자통화 그리고 파리에 자체적으로 보유한 통화기금에 관련된 베타테스팅을 진행 중이며 가까운 미래에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BNP Paribas 대변인은 "우리는 현재 블록체인 기술울 거래 후 과정에 어떻게 적용하여 처리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높일 수 있는지 연구 중이며 아직은 프로젝트 차원에서 모든 과정이 테스팅 중에 있다. 아직 이렇다 할 결과물은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앞서 얼마 전 BNP Paribas 소속 분석담당 Hohann Palychata가 비트코인이 증권거래에 도입될 경우 업계의 "반발"이 야기될 수 있다고 한 언급이 논란거리가 된 적이 있다. BNP Paribas가 발행하는 매거진 Quintessence에 그가 기고한 내용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은 가변적이며 "증기기관이나 연소기관처럼 발명으로 평가되어야 한다."고 한다.

 

한편 프랑스의 3위 은행 Société Générale72일 비트코인, 블록체인, 암호통화에 대한 IT 개발자를 모집하는 구인공고를 게재했다. 이 공고를 보면 전자통화와 블록체인에 관련된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할 12개월 계약직을 모집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공고에서 "프로토타입 프로그래밍"이 언급되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은행 측에서 사내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진한다는 짐작이 가능하다. 알림글 내용에 따르면 "이와 같은 보직은 Société Générale이 금융분야에서 핀테크로 인해 야기되는 급속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적응하고자 하는 움직임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그리스위기는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을 되살렸다. 자본통제가 실시됨에 따라 그리스인들은 유로를 비트코인으로, 그리고 비트코인으로 달러를 교환했다. 통상적인 비트코인 거래량은 일일 1~12천 건이었지만 6~7월에는 거래건수가 12만 건으로 급증했다. 61일 비트코인 가격은 220달러였는데 724일에는 285달러로 급증했다. 이는 달러 환율이 7주 만에 29퍼센트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유로화 환율은 61213 유로에서 724260유로로 22% 상승했다.

 

아울러 영국은행(Bank of England)는 최근 중앙은행들이 비트코인 거래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되는 분산장부기술을 적용한 "혼성시스템"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음을 밝혔다. "거래인증 부분에 대한 비효율적인 과잉투자를 피하면서도 시스템에 대한 정직한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계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국은행 대변인에 따르면 중앙은행의 통화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조직적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동시에 분산장부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은행들은 결제소(cleaning house)에 의존하는 대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거래를 인증할 수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재래식 접근방식에 비해 효울성과 투명성 측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튀니지 기술 및 디지털경제부(Ministry of Technology and Digital Economy) 비트코인 인턴을 채용하여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을 습득하려 한다는 사실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해당 인력에 대한 요구사항을 보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관련된 핀테크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튀지니의 기존 금융인프라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분석해야 한다고 한다. 튀니지 정부가 금융인프라의 재설계에서부터 세금징수에 이르기까지 여러 방향으로 비트코인 기술을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Zhanna Lyasota, Bitcoin and Blockchain Technology Attract Banks and Governments, 7. 28. 2015.

http://www.coinspeaker.com/2015/07/28/bitcoin-blockchain-technology-greece-bnp-paribas-1096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