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특집

비트코인 혁명의 시작

얼마 전 필자는 스푸트니크 인터내셔널(Sputnik International) 의견란에서 "비트코인 혁명의 종말"이라는 글을 접했다. 스푸트니크 인터내셔널에 대해서도 들어 본 적이 없고(2014 11월 만들어진 다국적 언론매체) 해당 글 역시 반응이 별로 안 좋아서 "올림" 9개였던 반면 "내림" 89개나 되었다.


아마도 그 글을 쓴 사람이나 이를 실은 언론이 비트코인을 다룸으로써 주목을 받으려 했을 수도 있다. 아니면 비트코인에 반대하는 의도를 품고 있거나 혹은 제3자나 정부기관의 요구에 응했는지도 모른다. 비록 이 글 자체는 반박의 가치도 크지 않으나 현재 비트코인을 둘러싼 다섯 가지 부정적 시각을 해체하고자 한다. 비트코인에 대한 반대 일변도의 관점을 더욱 키워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런 건 암세포와도 같아서 일찍 잡아내는 게 상책이다.

 


비트코인 혁명의 현주소: 대중이 판단할 문제

 

위에서 언급한 글이 실린 "의견란"이 저자 Andre Alessandro의 의견은 전달하면서도 정작 댓글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다.

 

Alessandro가 언급한 비트코인 비관론을 먼저 소개하고 비트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소개한 다음 이에 대한 판단은 대중에게 맡기고자 한다. 이 글에 자유롭게 의견을 피력해 주길 바란다. 비트코인 그리고 이 글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환영한다.


"가격 - 비트코인은 고유의 가치가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 하락은 곧 비트코인의 신뢰성과 대중성의 상실과도 같다. 간단히 말해서 오늘날 비트코인을 손에 쥐고 있는 사람은 비싼 가격에 비트코인을 구매하여 수지를 맞추려는 사람이거나 비트코인이 언젠가는 빛을 보리라고 굳게 믿는 열성분자뿐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비트코인의 대중성, 시장수요 등 수많은 지표를 측정할 수 있는 하나의 척도일 뿐이다. 마운트곡스(Mt. Gox) 사태 이전 그리고 중국 시장에 처음 진출할 당시의 가격은 그야말로 터무니없는 거품이었다. 이 거품이 빠지고 나서도 비트코인 가격은 그때로부터 2년 전보다 100달러 이상 비쌌다.

 

대중성을 논하자면 비트코인 가격은 2014년 계속 하락했지만 거래량은 그 해 꾸준하게 증가했으며 이제 2013년 하반기의 최고치까지 회복했다. 이 사실만으로도 비트코인의 대중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은 설 자리를 잃는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비트코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페이팔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CNN서 매일 가격현황을 갱신하고 있다는 사실은 시장의 관심이 그만큼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2014년과 2015년 벤처자본의 급성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비트코인의 가격 자체는 분명 하락했으나 저가 현상은 새로운 투자자들의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2013 1천 달러에서 현재 2~3천 달러로 올랐다면 비트코인 시장에 새로 들어올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또한 얼마나 많은 언론이 거품을 외쳐대며 시장조정(market correction)을 주장하게 될까? 가격이 어떻게 되든 주류 언론의 반응은 좋게만 나올 수는 없는 일이다.

 

참고: Beill Still, Bitcoin's Not Dead

 

"채굴의 채산성 하락 - 가격하락으로 인해 비트코인의 생산 또는 "채굴" 또한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됐다. 채굴이란 비트코인에서 새로운 코인이 생성되고 모든 비트코인 거래의 유효성을 인증하는 과정이다."

 

사실 몇몇 채굴작업이 중단되었다고 보도된 바와 같이 위 지적은 어느 정도 타당하다. 또한 이러한 채굴작업의 대부분은 비트코인 가격이 700~1천 달러였을 때 시작되었다. 만약 그 가격에서 시작한 상태에서 매년 가격이 떨어져 왔다면 보다 현실적인 시장 상황에서 채굴작업을 진행하는 요령을 익히기 어려웠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비트코인 가격이 100~150달러에 불과할 당시 수익을 냈던 채굴자들의 경우 여전히 활동을 하고 있다. 단기적인 활동은 실패하고 강한 자만이 살아남게 된다. 만약 비트코인이 현재보다 훨씬 저가였던 2년 전에 채굴활동을 하고 있었다면 거품기 중에 그리고 시장조정 이후에 어떻게 수익을 내야 할지 알 수 있다.


큰 시각에서 보면 채굴자들은 사라지지 않는다. 채굴작업은 시장에 갓 들어왔거나 빠른 수익을 원하는 이들이 도전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채굴에서는 강한 자들만이 살아남으며 비트코인 환경의 급변은 이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강해지게 했다. 제대로 된 사업적 노력을 기울이면 성공할 수 있듯 소모전에서 살아남아야만 꿈을 이룰 수 있다.


"소비자 보호대책 전무 - 비트코인이 성공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절도, 손실, 잘못된 송금에 대한 아무런 보험대책이 없다는 점에 있다. 계정에서 코인이 빠져나가고 나면 이에 대해 다시 권리를 주장할 길은 전혀 없다."

 

위 지적은 소비자 보호대책이 없다는 문제가 비트코인의 최대 난점이며 비트코인 진화를 통해 극복될 수 없다고 단정하고 있다. 만약 비트코인 기술이 앞으로 더 이상 발전하지 않고 간편한 거래코드 대신 공개키를 전송하는 방법을 여전히 사용하게 된다고 생각한다면 이 지적에도 일리가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주장하는 약점은 다르게 보면 비트코인을 개선하기 위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기회기도 하다. 우리가 컴퓨터 IP주소를 더 이상 쓰지 않음과 같이 앞으로는 난해한 문구를 통해 돈을 주고받는 일은 사라질 수 있다. 이 지적은 분명 일리가 있지만 그렇다고 비트코인이 사형선고를 받을 이유는 없다. 이는 오히려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채택 저조 - 모든 업체가 결제수단으로 비트코인을 채택한다는 희망은 사치스러운 꿈에 불과하며 많은 기업이 가까운 장래에 비트코인을 채택할 계획이 없다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사실 많은 기업이 비트코인을 채택하는 추세에 있다. 지난 2개월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와 CNN이 가세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을 채택한 업체는 10만 개를 넘어섰다. 또한 위 글의 저자는 애플페이를 언급하며2015년 대규모 소매업체의 38%가 애플페이를 채택한다는 애플의 전망을 소개한다. 그러나 월마트를 비롯한 상당수 대규모 소매업체는 애플페이를 선택지에서 제외했다. 애플페이는 당초 기획과는 달리 채택추세가 빠르지 못한 편이다. 반면 비트코인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세를 늘리고 있다. 적어도 이 부분에서 애플페이를 언급해서는 설득력을 가질 수 없다.

 

"비트코인은 한때의 유행일 뿐 - 비트코인은 지지자들의 노력 부족이 아니라 그 자체로 기술자들이나 진보주의자들이 주도하는 흥미로운 발상 이상의 지위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사라질 수밖에 없다. 비트코인의 보유는 제대로 된 경제적 투자라기보다는 정치적인 보여주기에 가깝다."

 

만약 신기술이 "한때의 유행"이라는 말이 옳다면 위 주장 또한 타당하겠으나 역사를 살펴보면 이는 옳지 못하다.인터넷이 시장에서 주목되기 시작할 때에도 똑같은 반응이 있었다. 그 당시 인터넷은 괴짜들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장난감일 뿐이었다. 그 상황이 어떻게 바뀌었는가? 위 주장의 저자 또한 대세에 합류하지 않았던가?

 

지구촌 사회는 그동안 게임보이에서부터 애플워치까지 온갖 신기술 제품이 주도해 왔으며 비트코인 역시 마찬가지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생각하면 위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5년 전만 해도 비트코인은 아무도 사용할 생각이 없었던 괴짜 기술일 뿐이었다. 이후 비트코인은 전 세계로 퍼졌으며 이제 각국 정부는 매일같이 비트코인의 대세에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트코인은 단순한 통화가 아니라 지구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신기술이며 현재 개선 혹은 대체가 요구되는 중앙 시스템이 더 나아지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비트코인은 당장 널리 채택되거나 즉시 어떤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바로 이 부분의 비트코인의 잠재력이 있다. 현재 통용되지만 비트코인 기술에 의해 더 나아질 여지가 있는 여러 주요 프로토콜을 변화하고 개선하는 역할의 중심에 비트코인이 있다.

 

전 세계에서 매일 150만 개의 스마트폰이 팔린다고 한다. 그리고 이는 2년 전의 수치다. 비트코인이 이 기술에 딱 들어맞는다고 할 수 있지 않은가? 이제 칫솔을 가진 사람보다 스마트폰이 더 많아졌다. 지금이든 앞으로 10년이 지나든 비트코인 정보와 통화는 몇 초면 전 세계에 대량으로 퍼진다. 달러 붕괴가 기정사실인 바와 같이 이는 단지 시간문제일 뿐이다. 이제 그러한 변화가 언제 일어날지가 문제다. 달러와 비트코인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새로운 기술의 시대에 법정화폐가 몰락하고 디지털기술이 이를 대체하고자 등장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5년 전만 해도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와 할 피니(Hal Finney) 사이에서 거래되는 동안 5센트에 불과했다. 그러던 게 이제 수백 달러의 가치를 가지게 됐고 전 지구적 차원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을 비난하는 측에서 무시하려 하지만 엄연한 사실이다.

 

인터넷은 주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다는 기능 때문에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나 인터넷이 단순한 디지털 메시지 서비스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게 되었다. 비트코인은 인터넷으로 탄생한 아이와도 같으며 비관론자들이 예전에 전혀 접하지 못했으나 조금이라도 생각이 있다면 앞으로 적극 활용하게 될 신세계를 선보일 것이다. 비트코인과 달러의 비교는 인터넷과 손으로 쓴 편지의 비교와 같다. 한 쪽은 현재의 표준이며 다른 쪽은 미래다. 필자는 앞으로 30~40년 동안 지구를 떠나지 않는 이상 폐기 수순에 있는 20세기의 시스템보다는 기술의 미래를 선택하고자 한다.

 

어쩌면 Alessandro는 손으로 편지를 쓰고 이를 우체통에 넣을지도 모르겠지만 역사의 나침반이 가리키는 방향을 보면 그의 주장은 타당하지 못하다. 이 사람은 미국 우체국에 취직해서 앞으로 5~10년 동안 상황이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 한다. 이 세상 전체가 신기술을 토대로 변화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은 다가오는 신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다. 비트코인에 의한 혁신은 현재진행형이다. Alessandro와 같은 사람은 이를 보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보지 못할 뿐이다. 나무를 넘어 숲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다.

 

 

 

Evander Smart, 5 REASONS WHY THE BITCOIN REVOLUTION HAS ONLY JUST BEGUN, 2. 24. 2015.

https://www.cryptocoinsnews.com/5-reasons-bitcoin-revolution-just-begun/

5 Reasons Why the Bitcoin Revolution has only just Begun
Over the weekend, I ran across a link to a Sputnik International opinion piece about Bitcoin called “Five Reasons the Bitcoin R...
www.cryptocoinsnews.com
본문으로 이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