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itBit 비트코인거래소, 블록체인 비밀프로젝트 소개


 

글로벌 비트코인거래소 itBit는 최근 자사가 독자적으로 추친 중인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은행용 사내공용장부체계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기관 및 소규모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거래플랫폼을 제공하는 비트코인거래소로 잘 알려진 itBit가 그동안 비밀리에 추진해 왔던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은행 및 금융서비스회사에서 운용할 수 있는 사내공용장부체계(private shared ldeger system)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itBit는 기관 및 소규모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을 사고 팔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글로벌 비트코인거래소다. 회사는 itBit 신탁(itBit Trust Company)을 설립함으로써 뉴욕 주정부 금융서비스당국이 통제하는 규제준수 부응에 독보적으로 적극 나섰다. ItBit는 제도권 규제를 통해 미국 내 고객 거래가 정식으로 승인된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소다.

 

itBit가 뉴욕 주정부 금융서비스당국에 의해 승인을 받은 건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회사는 가상통화 통제절차 구축을 위해 근 1년을 투자한 끝에 영업허가와 유사금융회사 지위를 얻을 수 있었다. 최근에는 미국 국가안보국(US National Security Agency)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Ed GiorgioitBit 고문단에 가입하기도 했다. IBTimes에 따르면 ItBit가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한 비밀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회사는 월스트리트와의 "깊은 거래(deep contract)"을 적극 활용했으며 뉴욕 주정부 금융서비스당국이 통제하는 규제준수에 대해 itBit 신탁을 주축으로 실행한 적극적인 조치 또한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한다.

 

itBit 운영수석 Steve Wager에 따르면 "금융서비스회사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섣불리 채택하기 어려운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인증프로토콜 때문인데 예를 들어 JP 모건과 같은 회사가 블록체인상 거래의 확인이나 인증을 위해 기존 거래과정에 알지 못하는 제3자를 끌어들이긴 곤란하며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별도의 자체승인이 가능한 장부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itBit의 비밀프로젝트란 바로 시스템에 대한 관리조직과 자체적인 itBit 토큰을 구비한 내부승인 분산장부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Wager는 또한 "우리는 비트코인이 토큰화된다는 경향으로 인해 거래확인과 플랫폼 채택 측면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처음부터 가치가 생략되고 수량 제한이 없는 자체적인 ItBit 전용 토큰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Bankchain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은 체인 참여자들과 관련해서는 오픈소스이지만 공개될 계획은 없다고 한다. "Bankchain을 실제로 활용하게 될 사용자들은 코드를 열람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전면 공개되지는 않을 뿐이며 참여자들에게는 오픈소스로 제공된다."

 

Wager는 아울러 itBit 프로젝트의 주요 고객층은 뉴욕은행, JP 모건 체이스, State Street, 시티그룹 등 대규모 금융기관이라고 밝혔다.

 

 

 

Eugenia Romanenko, Bitcoin Exchange itBit Reveals Details About Its ‘Secret’ Bankchain Project, 8. 14. 2015.

http://www.coinspeaker.com/2015/08/14/bitcoin-exchange-itbit-reveals-details-about-its-secret-bankchain-project-114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