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비트코인 마이닝풀 Top 10

 

암호통화 네트워크 분석기관 Blocktrail이 최근

비트코인 마이닝풀 점유구조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했다.

 

오늘날 전자통화를 테마로 한 수많은 신생기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회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 분야에서 아직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체는 바로 개인 또는 집단의 위치에서 비트코인의 가치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암호통화 채굴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모든 거래를 기록하는 탈중앙화 공용장부인 블록체인에 기반을 두고 설계됐다. 거래를 인증하고 거래를 기록하여 블록체인에 추가될 블록을 생성하는 과정을 채굴이라고 한다. 채굴은 네트워크에 유통되는 비트코인의 절대수량을 늘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컴퓨터가 많아질수록 새로운 비트코인의 채굴도 그만큼 어려워진다. 사실 채굴속도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채굴과정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과정은 탈중앙화를 핵심으로 한다. 여기에는 물론 장점도 있으나 몇몇 위험도 존재한다. 만약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네트워크 채굴성능 전체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게 될 경우 블록체인이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몇몇 개인의 경우 비트코인 채굴을 혼자서 실행하기도 하지만 이른바 풀이라고 하는 채굴조합에 가입하여 역량을 하나로 모음으로써 채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비트코인 분석기관 Blocktrail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대부분은 상위 10개 마이닝풀에 의해 지배된다고 한다.

 

7월 기준으로 중국 회사 Antpool이 비트코인 채굴 부문에서 17.82%를 차지하여 1위에 올랐다. Antpool은 지구상 최대의 클라우드 채굴시스템을 자처하고 있으며 2013년 설립된 하드웨어회사 Bitmain을 통해 운영된다.

 

DiscusFish/P2Pool16.49%를 차지하여 2위에 올랐다. 공식 명칭은 F2Pool이라 하고 DiscusFish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중국인 왕춘과 마오쓰항이 운영한다. 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F2Pool의 해시성능은 100% 참여자들로부터 제공된다고 한다. 회사는 7월 네트워크 공격을 받은 이후 사상 최대의 암호통화 거래를 생성하기도 했다.

 

7월 네트워크의 16.4%를 차지한 BitFury3위를 차지했다. 당시 회사는 2천만 달러 투자를 유치하여 투자액수가 가장 높은 채굴장비 회사가 되었다. BitFury는 공용 풀을 운영하는 대신 아이슬란드, 핀란드, 그루지야에 위치한 사설 채굴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대표 Valery VavilovBitFury가 채굴회사가 아니라 전자통화에 역점을 둔 기술업체라고 주장한다.

 

4위는 13.74%를 차지한 BTC China Pool에게 돌아갔다. 회사는 비록 2014년 말에 설립되었음에도 단기간에 최대의 마이닝풀로 성장했다. 여기에는 BTC China가 중국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라는 사실이 크게 작용했다.

 

중국 마이닝풀 BW Pool7월 기준으로 점유율 7.68%를 차지했다. 회사는 규모에 걸맞지 않게 공식 발표도 거의 없는 편이며 영어권 국가에서는 거의 알려지지도 않았다.

 

한편 미국 마이닝풀 Eligius는 네트워크의 4.83%를 차지했다. Elegius는 가톨릭교 신자인 Luke Dashjr2011년 설립했으며 CryptoCoinsNews에 따르면 그는 마이닝풀 설립에 앞서 블록체인에 종교적인 메시지를 기록했다고 한다.

 

KnCMiner의 점유율은 4.27%였다. 스웨덴 회사인 KnCMiner20152Accel Partners가 주도한 투자유치를 통해 1500만 달러의 투자를 끌어왔다. KnCMiner는 스웨덴에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핀란드와 아이슬란드에도 확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

세계 최장수 마이닝풀 Slush의 점유율은 4.08%에 그쳤다. Slush2010년 설립됐으며 다양한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주도한 SatoshiLabs에 속해 있다.


21 Inc3.79%를 차지하여 9위에 올랐다. 20153월에는 Andressen Hrowitz와 같은 투자자들로부터 11600만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했다. 21 Inc는 자체적인 하드웨어를 운용하기 때문에 공개풀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GHash.io2014년 한때 네트워크의 51%를 장악하기도 했으나 현재 점유율은 1.99%에 그치고 있다. 회사 CEO Jeffery SmithCex.io라는 이름의 비트코인 거래소도 운영하고 있다.

 

이상의 10개 상위 마이닝풀과 더불어 BitClub Network, 8baochi, BitMinter, Kano CKPool, P2Pool.org와 같은 회사들이 네트워크를 이끌어가고 있다. 한편 식별되지 않은 마이닝풀 또한 네트워크의 4.5%에 달했다.

 

 

 

Polina Chernykh, The Top Bitcoin Mining Pools That Really Control the Cryptocurrency, 8. 15. 2015.

http://www.coinspeaker.com/2015/08/15/the-top-bitcoin-mining-pools-that-control-the-cryptocurrency-1143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