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특집

암호통화 투자가이드

암호통화 시장은 변동성이 크고 다른 시장에 비해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방어적인 성향의 투자자에게는 일반적으로 추천되지 않는다.

 

기본 투자전략

투자전문가나 투자자 거의 모두가 추천하는 투자 전략은 포트폴리오 분산이다. 분산 자체가 대체로 모든 투자에서 유효하기도 하지만 암호통화 시장의 경우는 높은 리스크 때문에 특히 더 중요하다. 

 

암호통화 포트폴리오 분산

   10~30% - 주요 코인   투자금의 4분의 1 정도를 비트코인, 이더리움, XRP, 라이트코인 등 주요 코인에 투자한다. 주요 코인의 전체 목록은 다음 링크 참조. 이들은 가격이 자주 변하며 시장 흐름을 주도한다. 따라서 이들 코인에 대한 투자 비중은 30%가 넘지 않도록 한다.

   40~50% - 알트코인   알트코인(Altcoin)은 비트코인 대체재로 개발된 코인이다. 잘 알려진 알트코인으로는 NEO, Titan Coin(TTN) 등이 있다. 몇몇 전문가들은 알트코인이 비트코인 등 주류 코인을 뛰어넘으리라 예상한다. 이는 알트코인이 높은 성장잠재력, 건실한 수익구조, 개선된 메커니즘 등 우수한 기반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 잠재력을 가진 알트코인은 상당히 많다. 알트코인은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장기적인 기대수익으 높다. 따라서 투자 상당부분을 알트코인에 두도록 한다.

 

코인 신규모집(ICO) 및 신규 코인

암호통화는 매달 50여 종이 새로 생겨난다. 투자금의 일부를 이러한 신규코인 혹은 신규모집(ICO, Initial Coin Offering)에 투자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한 종류의 코인이나 모집에 모두 투자하기 보다는 여러 프로젝트에 투자를 분산시켜 기대수익을 높일 수 있다.

 

당일매매

당일매매는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할 경우 추천된다. 요점은 투자를 하고 나서 가격이 오르는 즉시 매도해야 한다는 점이다. 변동성이 높은 암호통화는 이러한 당일매매에 적합하다. 당일매매는 시장 리스크가 대단히 높음을 고려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의 10~15%가 넘지 않도록 한다.

 

기타 수익향상요령

 - 1개월 이하 단위로 포트폴리오를 수시로 갱신한다.

 - 단기 혹은 중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 알트코인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될 경우 매도를 일정기간 이상 보류할 수 있도록 한다.

 - 대규모 수익에 주목한다.

 - 적든 많든 수익은 챙겨간다.

 

암호통화 투자의 궁극적인 전략은 프로젝트를 얼마나 잘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다. 암호통화 시장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고 우량이 아닌 불량 프로젝트의 비중이 훨씬 높다. 어떤 코인이든 투자하기 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원문:

Tips to Maximize Returns from Cryptocurrency Investments

Amit Gupta, Coinspeaker, 2019.7.21.

이미지: Shutterstock

https://www.coinspeaker.com/cryptocurrency-investment-return/




<암호통화, 정보기술 블로그>


반응형